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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상남도 양산시청 홈페이지 접속 및 이용방법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산시청 홈페이지에는 양산시민 뿐 아니라, 양산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또는 고려하고 있는) 사업가, 그리고 양산을 방문하는 여행객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양산시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양산시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홈페이지 주소는 yangsan.go.kr 입니다. 스마트폰이나 PC의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주소창에 해당 주소를 입력하면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링크를 이용하면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으로 보다 쉽고 간편하게 바로가기 할 수 있습니다.

 

양산시청 홈페이지 주요기능

양산시청 대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접속하면 위 그림과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다음과 같이 양산시민, 사업가, 여행객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란, 공공기관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정보를 국민의 청구에 의해 청구인에게 공개하거나, (청구가 없더라도) 공공기관이 자발적으로 제공하여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정보공개제도에 따라, 정보공개 메뉴에서는 양산시의 주요 정보공개 메뉴를 통해 양산시의 주요 행정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정보목록 메뉴를 이용하면 시에서 제공하는 년도별 정보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보공개신청/확인 메뉴를 이용하면 특정 정보 공개를 공식적으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종합민원

양산시민으로서 시청에 온라인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각종 공무원 불친절, 공직자 부조리, 생활불편사항 등 시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불편한 점 또는 불합리한 점에 대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담당자 검토/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합민원 메뉴에서는 여권발급이나 자동차등록, 지방세납부 등과 같은 일상민원에 대한 절차 및 이용방법도 확인할 수 있으며, 무선민원발급기 위치 및 시청민원실 조직도 및 연락처 등에 대한 정보도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로 민원을 제기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이 필요하며, 본인인증은 PASS 등과 같은 본인확인 앱, 아이핀, 공동인증서, 휴대전화 등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3. 소통 참여

시민으로서 시청직원 또는 타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소통 참여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신고센터입니다. 신고센터를 통해 공무원 불친절/부조리, 부동산불법중개행위, 부동산실거래가위반, 부정불량식품, 예산낭비, 소급행정, 관급공사임금체불 등 다양한 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산시는 옴부즈만이라는 민원조사관을 통해 오랫동안 해소되지 않은 고충민원을 조사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산시 및 관할기관에 민원을 신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당하지 않은 사유로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는 경우, 고충민원(옴부즈만) 신고센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양산소개

홈페이지의 양산소개>시청안내 메뉴를 이용하면 양산시청의 조직도 및 찾아오시는 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산시청은 남부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소는 경남 양산시 중앙로 39 이며, 대표전화는 055-392-2114 입니다. 근무시간은 평일 오전 09시부터 오후 06시까지이니 청사를 방문하는 분께서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